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꾸러미

육아 휴직 급여 신청 방법 및 신청 서류 계산 방법

by 프론티어7007 2021. 10. 19.
반응형

육아 휴직 급여 신청 방법 및 신청 서류 정보 참고하세요.

요즘 육아 휴직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시간이 갈수록 육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부부 중 한쪽이 혹은 양쪽 모두가 육아에 집중하고자 육아 휴직을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육아 휴직 급여 신청 방법과 신청 서류 및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 육아 휴직이란?

 

반응형

육아 휴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근로자의 육아 부담을 해소하고 근로자의 생활 안정 및

고용 안정을 도모하고자 근로자로 하여금 신청,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휴직을 의미해요.

 


◈ 육아 휴직 급여 신청 방법

 

육아 휴직 급여 신청은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하실 수 있어요.

고용 보험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모성보호] 항목 버튼 중 빨간색 박스로 표시해 놓은 [육아 휴직 급여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육아 휴직 급여 신청 화면으로 들어가셔서 선택 혹은 입력하셔야 하는 사항 중 중요한 사항은 위의 빨간색 번호로 표시해 놓은 항목들이에요.

 

1. 확인서 신청일

회사에서 고용 보험으로 육아 휴직 신청서를 제출한 날짜예요. 회사에서 신청서를 제출한 경우 신청한 날짜를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2. 급여 신청 기간

육아 휴직 기간이 시작되고 한 달 후부터 선택할 수 있어요. 즉 육아 휴직 급여 신청은 육아 휴직이 시작되고 한 달 후부터 신청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하시면 되는데요. 이 항목도 1번 항목과 동일하게 화면에서 기간을 한 달 단위로 선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10월 17일부터 육아 휴직이 시작된다면 11월 17일부터 [10월 17일 ~ 11월 16일]에 대한 육아 휴직 급여를 신청할 수 있다고 보시면 돼요.

 

3. 급여 지급받을 곳

가장 중요한 항목이죠? 급여를 지급받을 계좌로 최초에 한 번만 입력해 놓으시면 다음 신청일부터는 화면에서 선택만 하시면 돼요.

 

 

육아 휴직 기간 중 주 15시간 이상 근로를 제공하는 일이나 월 150만 원 이상의 소득이 발생한 경우아 휴직 급여 지급이 불가하다는 사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위의 항목은 이에 대한 사실 여부를 본인이 선택하도록 하는 질문지라고 보시면 돼요.

 


◈ 육아 휴직 급여 신청 서류

 

육아 휴직 급여 신청을 위해 제출해야 하는 신청 서류인데요. 보통 통상 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 자료는 사업주가 제출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육아 휴직 급여 계산 방법

 

▷ 육아 휴직 시작일로부터 첫 3개월까지는 통상 임금의 100분의 80 (상한액: 월 150만 원/ 하한액: 월 70만 원)을 육아 휴직 급여로 받을 수 있어요.

 

▷ 육아 휴직 시작일로부터 4개월부터는 통상 임금의 100분의 50 (상한액: 월 120만 원/ 하한액: 월 70만 원)을 육아 휴직 급여로 받을 수 있어요.

 

단, 육아 휴직 급여 지급액 중 일부인 100분의 25는 직장 복귀 6개월 후 일시불로 지급하니 참고하세요

 

지급 상한액을 기준으로 예를 들어보면,

첫 3개월까지는 받을 수 있는 지급액은 150 - [150 x (25/100)] = 112.5만 원

4개월부터는 받을 수 있는 지급액은 120 - [120 x (25/100)] = 90만 원

 


◈ 육아 휴직 급여 지급 대상

육아 휴직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두 가지 충족해야 하는 조건이 있는데요.

 

▷ 사업주로부터 30일 이상의 육아 휴직을 부여받아야 해요.

이때 30일은 이전에 사용한 육아 휴직 기간을 합산하여 산정이 가능한데요. 육아 휴직 급여 청구일을 기준으로 1년 이내에 사용 종료된 육아 휴직 기간 합산일이 30일 이상이면 가능해요.

단, 근로 기간이 6개월 미만인 근로자는 사업주가 육아 휴직을 거부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육아 휴직 개시일 이전에 재직하면서 임금을 받은 기간이 모두 합해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해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앞으로도 유익한 생활 속 정보로 찾아뵐게요.오늘도 승리하세요.

 

내용 및 이미지 출처 - 고용노동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