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꾸러미

심근경색 전조 증상 및 예방법 한 눈에 확인하기

by 프론티어7007 2021. 9. 30.
반응형

오늘은 갑작스럽게 찾아와 우리의 목숨을 위협하는 질환인 심근경색 전조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날씨가 추워지면 더욱더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드께서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심근경색이란?

 

[출처 : 질병관리청]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혈정에 의해 갑자기 막혀 심장근육이 죽어서 사망에 이르는 질환이에요.

발생하게 되면 상당히 많은 확률로 병원에 이송되기 전에 사망에 이르게 되며,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5~10%는 사망에 이를 정도로 무서운 질환이라고 해요.

 

[출처 : 질병관리청]

우리나라 사망 원인을 살펴보면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장 질환이 2위를 차지할 만큼 많은 주의가 필요한 질환임을 알 수 있어요. (2020년 사망원인 통계 기준, 통계청)

 


심근경색의 전조증상

[출처 : 질병관리청]

심근경색이 급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전조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전조 증상들을 유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1. 호흡 곤란

오른쪽 가슴에 묵직함이 느껴지거나 답답하면서 호흡이 곤란해지면 심근경색의 전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2. 가슴 통증

심장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답답함과 함께  꽉 누르는 듯한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지체하지 마시고 병원을 찾으시는 편이 좋다고 해요.

가슴 통증과 위에서 말씀 드린 호흡 곤란이 함께 왔을 경우는 반드시 응급차의 도움을 받으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3. 식은땀

30분 이상의 가슴 통증과 함께 식은땀이 나면서 안색이 파랗게 질리듯한 청색증이 나타날 경우 심근경색의 전조 증상으로 볼 수 있어요.

 

4. 구토

심근경색 환자 중 25%는 전조 증상으로 구토를 하게 된다고 해요. 보통은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많이 나타는데요. 일반적인 소화 불량이나 체내 호르몬 분비 이상 등으로 인한 증상으로 판단해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더욱더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5. 가슴,  어깨, 목 통증

심근경색 전조 증상으로 가슴과 어깨, 목까지의 통증을 이야기 할 수 있어요. 이 부분의 통증이 30분 이상 그리고 3일 이상 지속될 경우 심근경색의 전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해요.

 


심근경색이 발생하면?

[출처 : 질병관리청]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심근경색의 경우는 시간이 생명이라고 해요.

위에서 설명한 증상들이 발생할 경우나 의심될 경우 지체하지 마시고 119에 신고하시거나 가까운 응급실을 찾으시는 편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이때 가급적이면 운전은 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아요.

 


심근경색 예방법

심근경색은 갑작스럽게 발생하기도 하는 질환이기에 평소 관심을 두고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예방법이 그리 어렵거나 특별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먼저, 담배는 몸에 좋지 않겠죠?

그리고 과한 음주 역시 누구나 다 아실만한 내용이네요.

또한 매일 30분 정도의 운동과 적정 체중 및 허리 둘레 유지도 건강에 관심 있는 분이시라면 이미 여러 번 들어 보셨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돼요.

식사 시에는 육류보다는 채소와 생선의 비중을 더 높이시는 것을 권장하고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이 있을 경우에는 꾸준한 치료를 통해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꾸준한 관리를 통해 모두 건강한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어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이미지 및 내용 출처 - 질병관리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