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꾸러미

양주 회암사지 공원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ft. 시립 박물관 정보)

by 프론티어7007 2021. 10. 6.
반응형

얼마 전 양주 회암사지 공원에 다녀왔어요. 회암사지 시립 박물관 앞으로 넓은 잔디밭이 펼쳐져 있어서 아이들과 가볼 만한 곳으로 안성맞춤인 곳이더라고요.

 

회암사지
1313년 이전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며 1326년 고려에 온 인도의 승려 지공이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곳이에요.
태조 이성계는 무학대사를 이곳에 머물게 했고, 그 자신도 퇴위 후 이곳에서 생활을 했다고 하는데요.
1472년 세조비인 정희왕후의 명으로 정현조가 중창했고, 명조 때는 문정왕후의 비호로 전국 제일의 수선도량이 된 이곳은
 왕후가 죽은 뒤 보우가 처형되면서 절도 황폐해졌고 선조 이후에는 폐사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1964년 사적 128호로 지정된 회암사지는 1998년부터 10차례에 걸친 발굴 및 조사가 이루어졌고, 왕실에서만 사용되던 도자기나 기와 등의 유물이 출토되면서 고려말, 조선 초 최대의 사찰로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었다고 해요.
[출처 : 다음 백과]

양주 회암사지 공원을 가기 위해서는 이렇게 양주 시립 회암사지 박물관을 지나야 해요.

역사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는 잠깐 박물관에 들러서 회암사지 역사에 대한 것들을 잠깐 둘러보고 가도 좋을 것 같았어요. 박물관 이용 요금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계단을 올라가면 이렇게 넓은 잔디밭이 기다리고 있어요.

시원하게 펼쳐진 잔디밭을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양주 시립 회암사지 박물관 입구예요

옆으로는 포토존도 준비되어 있네요.

(월요일 휴무)

 

양주 회암사지 공원 입구인데요.

일자로 길게 이어진 길이 아이들의 질주 본능을 자극하는 것인지 단 한 명도 걸어서 들어가는 아이가 없더라고요.

모든 아이들이 전부 다 전력 질주...

그러면 그 뒤로 엄빠들도 덩달아 전력질주...ㅋ

 


양주 회암사지 왕실 축제

10/2(토) ~ 10/11(월)

 

현재 양주 회암사지 왕실 축제라는 행사가 진행 중인데요.

10월 11일까지 진행되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행사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공원 입구 옆은 미로처럼 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출구를 찾아보며 회암사지에 대해 조금 더 친숙해지는 시간을 갖는 것도 또 다른 재미더라고요.

 

탑과 종을 형상화한 여러 가지 모양의 조각과 이 잔디밭을 둘러싸고 조성되어 있는 산책로도 있어요.

안 쪽으로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넓은 잔디밭이 더 많이 나와요.

뛰어놀기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이곳만 한 곳이 없을 정도로 잘 관리되어 있는 모습이죠.

 

보름달과 토끼들 형상의 조형물들도 있어서 잠시 쉬었다가 갈 수도 있고요.

천천히 걸어서 들어가니까 입구에서 5분 정도 걸리는데요. 생각보다 많이 넓어요.

드디어 도착한 양주 회암사지 절터.

이렇게 넓은 절터를 보고 있자니 과거 절이 있었을 당시에는 그 위상이 얼마나 대단했을지가 조금은 상상이 되네요.

 

각 지역에 따른 설명도 곳곳에 있어서 중간중간 읽으면서 올라가다 보니 딱히 지루함을 느낄 겨를도 없고요.

 


양주 회암사지 추정 배치도

글로 설명해 주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회암사지 절터의 배치도를 시각적으로 보여 주니 부모 입장에서는 아이에게 설명해 주기도 좋고 아이 입장에서도 이해하기 쉽고~ 이런 게 윈윈이겠죠?ㅎ

 

양주 회암사지 공원 조형물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조형물이에요.

멀리 회암사지 절터를 배경으로 3D 입체 그림을 덧입혀 눈으로 볼 수 있게 해 주니 어디에 무슨 건물이 있었는지가 한눈에 들어와 정말 좋았어요.

 

과거에는 이렇게 다들 말을 타고 가마를 타고 이동했었겠죠?

조명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보니 나중에는 아이들과 저녁에 한 번 다시 와봐야 할 듯싶어요.

 

공원 입구 오른편으로 조성되어 있는 산책로인데요.

파라솔이 설치되어 있는 테이블도 있어서 넓은 자연을 바라보고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쉴 수도 있어요.

 


양주 회암사지 안내도

양주 회암사지 공원 안내도예요.

시립 박물관에서부터 회암사지 뒤로 전망대까지 다양한 곳의 위치를 한눈에 보실 수 있어요.

 


양주 시립 회암사지 박물관 위치 및 운영시간
- 위치 : 경기 양주시 회암사길 11
- 운영시간 : (매일) 09:00 ~ 17:00, 입장 마감 16:00 / 11~2월
                      (매일) 09:00 ~ 18:00, 입장 마감 17:00 / 3~10월

 

양주 시립 회암사지 박물관 이용 요금 참고하세요.

 

어른은 2,000원이고 7세 이하 아이들이나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무료입장이 가능하네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